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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현대미술

테이프 서울, 뉴멘/포유즈(Numen/For Use)의 혁신적인 예술에 관람객이 참여하다?!?

by 갖고싶은예술 2023. 7. 18.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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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멘/포유즈(Numen/For Use)는 공간과 형태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대규모의 대화형 설치로 인정받는 혁신적인 디자인 집합체입니다. 일상적인 재료를 복잡하고 건축적인 구조로 변형시킴으로써, 그들은 예술과 관람객 사이의 전통적인 경계에 도전합니다. 개념에서 시공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과정은 물질적 잠재력에 대한 탐구이며, 청중의 참여를 유도하고 개인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경험을 만듭니다. Numen/For Use에 대해, 대표작과 설명, 작품의 의미와 제작기간과 과정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Numen/For USE 에 대해

    뉴멘/포유즈(Numen/For Use)는 개념 설치 및 제품 설계 작업으로 유명한 디자인 집합체입니다. 이 컬렉션은 1998년부터 협업하고 있는 산업 디자이너 스벤 존케, 크리스토프 카츨러, 니콜라 라델코비치로 구성되어 있다. 1998년 For use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시작하여, 1999년 Numen/For USE로 변경하였다. 이들은 모더니즘적 전통에 기반하여 형식과 장르의 다양한 실험을 시도하는 총체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04년 마드리드 국립연극센터에서 대규모 장소 특정적 설치 작업을 진행한 이후, 유럽 전역에서 주요 무대미술을 다수 진행하였으며,<N-라이트-N-Light>시리즈와 <테이프설치 Tape Installation> 시리즈를 통해 오브제의 개념을 재 설정하고, 기능이 정의되지 않은 실험적이고 혼성적인 콘셉의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덴마크 디자인센터(2015), 파리팔레 드 도쿄(2014), 베니스 건축비엔날레 특별전(2014)등과 같은 유수한 기관과 주요 전시에서 작품을 선보였으며, 세계 여러 도시에서 공공 프로 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집합체는 대규모 대화식 설치로 유명하며, 접착 테이프나 신축성 있는 직물과 같은 일상적인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건축적인 규모로 사용됩니다. 그들의 가장 유명한 작품들 중 일부는 바닥 높이에 매달린 투명 테이프의 거대하고 상호작용적인 거미줄을 만드는 테이프 설치를 포함합니다. 마찬가지로, "NET"이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는 참가자들이 거대하고 진동하는 줄 그리드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스벤 존케&#44; 크리스토프 카츨러&#44; 니콜라 라델코비치
    스벤 존케, 크리스토프 카츨러, 니콜라 라델코비치

    뉴멘/포유즈(Numen/For USE) 작품의 의미

    Numen/For Use의 작품은 상호작용적인 특성과 공간과 물질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에 도전하는 방식 때문에 독특하다. 설치를 통해, 그들은 관람객들이 탐험하고, 오르고, 기어가게 몰입형 경험을 만들어 시청자들을 적극적인 참가자로 변화시킨다. 그들은 일반적인 사물과 재료가 탐험과 참여를 위한 플랫폼이 되어 예술과 관람자, 사물과 주제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환경을 만든다. 이러한 상호작용적 접근은 종종 자기 성찰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인식의 참여적 성격과 공간과 형태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그들은 '테이프' 설치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 갤러리 공간 내에 늘어선 투명 테이프 층으로 만들어진 몰입형이고 상호작용적인 작품으로, 방문객들이 들어갈 수 있는 고치와 같은 구조물로 변한다. 이러한 '테이프' 설치물은 전 세계적으로 전시되었으며, 복잡하고 상호작용적인 공간을 만들기 위해 단순한 재료를 혁신적으로 사용하여 집단적으로 상당한 찬사를 받았다. 또 다른 프로젝트인 "NET"은 시청자들이 오를 수 있는 거대하고 매달린 그물을 만드는 것을 포함한다. 그물의 탄력성은 참가자들의 무게와 움직임에 반응하여 중력과 방향에 대한 정상적인 인식을 불안정하게 하는 독특하고 방향 감각을 잃은 경험을 제공한다.

    왼) 테이프 오) NETNET
    왼) 테이프 오) NET

    대표작과 설명

    1.VOID

    이곳의 공간 전체를 탈바꿈시킨 작품 < VOID>는 방대한 양의 페브릭과 이를 지탱해주는 구조적 장치로 마치 작품이 공중에 떠있는 것같은 느낌을 준다. 관람객은 실제로 이 작품안에 들어가 전시장을 한 바퀴 돌수 있도록 계획된 미로를 따라 공중을 떠다니듯 걸으며 예측불가능한 초현실적 건축 공간의 물성과 매체를 경험할 수 있다.

    VOID
    VOID

    2.N-Light_Big Membrance.2017

    LED램프와 특수거울, 에어탱크와 컴프레서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정육면체 큐브 내부를 라이트 빔이 기하학적 형태로 나눠 공간인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큐브와 연결되어 있는 장치로 공기가 들어가고 나옴에 따라 고정되어있는 육면체의 공간은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고, LED램프의 빛은 특수 거울로 인해 끝없이 굴절하며 큐브 내부의 모습도 변형시킨다.

    N-Light_Big Membrance.2017
    N-Light_Big Membrance.2017

    3.String model 2x2,2015

    <스트링 모델 2x2>(2015)는 공간에 대한 작가의 관심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가변적인 플라스팅 구조물과 이를 지탱하며 모양을 잡아주는 실로 이루어진 작품으로, 공기주입기로 공기가 플라스팅에 들어가고 나옴에 따라 공간을 정의하고 있는 작품의 물성이 끊임없이 변화하는‘움직이는 조각’이다.

    String model 2x2&#44;2015
    String model 2x2,2015

    작업과정

    1.개념화: 각각의 프로젝트는 공간에 대한 인식과 보는 사람과 예술 작품 사이의 전통적인 관계에 도전하는 개념으로 시작된다. 이것은 일상적인 물체의 기능성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놀이'의 개념을 탐구하거나, 물질의 잠재력을 조사하는 것이 포함된다.

    2.재료 선택: Numen/For Use는 접착 테이프, 로프 또는 신축성 있는 직물과 같은 단순하고 일상적인 재료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재료들을 복잡하고 건축적인 형태로 바꾸는 것은 그들 작업의 핵심 요소이며, 이 보잘것없는 재료들의 잠재력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다.

    3.설계 및 시공: 개념과 재료가 선택되면, 설비의 설계와 시공에 대한 집합 작업이 이루어진다. 여기에는 종종 빛과 그림자, 깊이와 높이를 가지고 노는 복잡하고 서로 엮인 구조물을 만드는 것이 포함된다. 물리적 구조는 노동 집약적이므로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다.

    4.교호작용: Numen/For Use의 작품을 정의하는 특징 중 하나는 상호작용적이다. 시청자들은 터널을 기어다니거나, 구조물 위에 올라가거나, 단순히 재료를 만지고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참여는 시청자의 역할을 수동적인 관찰자에서 능동적인 참여자로 변화시켜 독특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습득한다.

    작업시간

    Numen/For Use에서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설치 범위와 복잡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 과정에는 여러 단계가 포함되며, 각 단계마다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1.컨셉 개발: 이 단계는 프로젝트를 안내할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개선하는 것을 포함한다. 개념을 완성하는 데는 복잡성에 따라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 있다.

    2.설계 및 계획: 개념이 명확해지면, 팀은 설계 단계로 이동하여 설치가 어떻게 보일 것인지 스케치하고 어떻게 구성될 것인지 계획한다. 이 과정은 또한 프로젝트의 실현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기술적 고려와 문제 해결을 수반하기 때문에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 있다.

    3.구성: 이는 일반적으로 프로세스에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이다. 설치 규모와 복잡성에 따라 몇 주에서 몇 달 정도 걸릴 수 있다. 여기에는 재료 조달, 구조물 구축, 테스트 및 필요한 조정이 포함된다.

    4.설치 및 테스트: 일단 구조물이 만들어지면 전시 공간에 설치해야 한다. 이 작업은 구조의 크기와 사이트의 세부 사항에 따라 며칠 또는 몇 주가 걸릴 수 있다. 또한 팀은 설치가 안전하고 의도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치를 테스트해야 한다.

    5.전시회: 마지막으로, 설치는 대중에게 공개된다. 전시 기간은 다양할 수 있지만 종종 몇 달 동안 지속된다. 전반적으로, 컨셉에서 전시회까지, 프로젝트는 다양한 요소에 따라 몇 달에서 1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Numen/For Use는 여러 프로젝트에서 동시에 작업할 수 있다.

    해외반응

    Numen/For Use는 파리에서 도쿄에 이르는 전 세계 도시에서 대규모의 대화형 설치물을 전시하며 그들의 작품에 대해 국제적인 찬사를 받았다. 일상적인 재료를 몰입감 있고 경험적인 예술 작품으로 바꾸는 그들의 독특한 능력은 큰 열정과 흥미를 갖게 만든다. 비평가들과 관객들은 모두 그들의 혁신적인 품질로 그들의 설치물을 칭찬했고, 재료의 혁신적인 사용과 상호 작용과 탐구를 장려하는 작품을 만드는 그들의 능력에 관심을 표현했다. 설치가 종종 물리적으로 매력적이라는 사실(관객들이 구조물을 만지거나 오르거나 기어오를 수 있도록 초대한다는 사실)은 또한 예술 관람의 전통적인 개념을 방해하고 각 방문객들에게 깊은 개인적이고 본능적인 경험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찬사를 받았다. 많은 국제적인 예술 및 디자인 기관들은 이 분야에 대한 Numen/For Use의 기여를 인정했다. 그들의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미디어에서 널리 다루어졌고, 그들은 전 세계의 다양한 유명한 디자인 행사와 전시회에 참가하도록 초대되었다. 요약하자면, Numen/For Use의 작품에 대한 국제적인 관객과 비평가들의 반응은 압도적으로 긍정적이었고, 이 단체는 세계 예술 및 디자인계에서 강한 명성을 확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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