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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현대미술

CG 없는 아트디렉터이자 천재 크리에이티브 “요시다 유니(Yoshida Yuni)”

by 갖고싶은예술 2023. 5. 29.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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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시다 유니(Yoshida Yuni)는 혁신적이고 매혹적인 작품으로 알려진 재능 있는 일본 예술가입니다. 그녀의 예술은 창의성, 기술을 잘 어우른 현대 미술계에서 중요한 존재입니다. 식재료를 이용한 작품을 CG가 아닌 수작업을 통해 기발한 아이디어의 시각 디자인을 선보이는 아트 디렉터인 ‘Yuni Yoshida'가 다가오는 2023년 5월 24일 석파정 서울 미술관에서 첫 개인전을 개최합니다. 그녀의 프로필과 국내외 반응과 영향, 가장 흥미로운 작품과정, 그녀에게 식재료의 의미, 대표적 작품과 소개, 앞으로의 계획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시기간: 2023.05.24.~09.24

    전시장소: 석파정 서울미술관 제1전시실 2F 

    관람시간: 10:00~18:00(매주 월, 화 휴관)

    @yuni_yoshida @seoulmuseum

     

    석파정 서울미술관

    Life with Excellent Experience. 석파정 서울미술관

    seoulmuseum.org

    요시다 유니(Yoshida Yuni, 吉田ユニ)는 프로필

    1980년 도쿄에서 태어난 Yoshida는 "제가 소녀였을 때, 저는 모든 시간을 예술과 공예품으로 보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부모님이 비디오 게임을 허락하지 않으셔서 스티로폼으로 비디오 게임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그것은 꽤 현실적이었습니다! 게임이 안 되면 애들이 하던 것처럼 카트리지 슬롯에 불기도 했습니다. 어쩌면 그게 제가 하고 싶었던 전부일지도 몰라요! 저는 모든 세부 사항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어린 시절에도 요시다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었습니다. 당시 그녀는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렴풋이 알고 있었을 뿐이었지만, 어머니로부터 그것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요시비 예술 디자인 대학 부속 중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요시다는 같은 대학에 다녔고 광고를 공부했고, 그곳에서 그녀는 광고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얻었습니다. 요시비 예술 디자인 대학을 졸업한 후, 오누키 디자인에서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2006년에 그녀는 우주 컨트리에 예술 감독으로 합류했습니다, 그녀는 2007년에 자신의 사무실을 설립했습니다. 그 이후로 그녀는 광고, 제품 디자인, CD 재킷 디자인, 그리고 책 디자인을 포함한 광범위한 직업들에 종사해왔습니다. 그녀는 라포레 하라주쿠와 루미네 백화점뿐만 아니라, 노다 히데키가 출연하는 공연 "벌"의 홍보 비주얼, 그리고 캐리 파뮤 파뮤가 출연하는 스페이스 샤워 TV의 스테이션 ID가 포함된 수많은 팝 스타들을 위한 예술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여러 글로벌 브랜드와 팝스타의 작품을 제작한 일본의 인기 아트디렉터로, 그녀의 작품은 다채로운 초현실적 이미지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절대 완벽할 수 없는 자연의 재료로 만들어진 완벽에 가까운 그의 시각적 결과물은 반짝반짝 빛이 나고 생명의 힘으로 가득합니다.

     

    Yoshida Yuni
    Yoshida Yuni

    작품과정

    1. 식재료를 이용한 작품을 시작하게 된 계기

    2. CG가 아닌 수작업으로 작품 활동을 이어가는 이유

    3. 1인 기업가

    4.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이나 기억에 남는 작품이 있다면

    5. 식재료라는 물성을 다룬다는 것

    6. 식재료를 사용한 작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7.  한국에 기억에 남는 한국 식재료가 있다면요?

     

    Yoshida Yuni 작품
    Yoshida Yuni 작품
    Yoshida Yuni 작품
    Yoshida Yuni 작품

    작품과정

    1. 식재료를 이용한 작품을 시작하게 된 계기

    요시다 유니는 원래 식물이나 식재료와 같은 자연의 것을 좋아합니다. 색깔이나 모양이 하나같이 똑같은 것은 없고, 유일무이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었을 때 정적인 것이 동적으로 보이고, 생명을 가진 것은 역시 존재감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첫 시도는 J-WAVE의 월간 타임 테이블 팸플릿이었습니다. 월간이라 계절감을 나타내면서도 J-WAVE의 리드미컬한 느낌을 내고 싶었던 그녀는, 제철의 식재료를 사용해 패턴을 만들어보고자 한 것이 계기였습니다.

    2. CG가 아닌 수작업으로 작품 활동을 이어가는 이유

    CG가 아닌 게 대단하지?라는 말을 하고 싶어서는 아니라고 합니다. 수작업을 좋아하는 것도 있고, 만들면서 생각하는 과정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CG 작업은 목적지까지의 과정이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수작업을 통해 만들면 이게 좋을까 저게 좋을까 고심하며 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수작업을 고집한다고 합니다.

    3. 1인 기업가

    요시다 유니는 기획부터 디자인, 제작 등 다방면으로 혼자 해내는 1인 기업가입니다. 그녀는 그냥 혼자 작업하는 걸 좋아했습니다. 처음 독립할 때는 어시스턴트도 고용할 생각이 있었지만, 하다 보니 결국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작업을 하는 게 제 자신이라, 제가 책임질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일을 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혼자 일을 하기에 할 수 있는 일의 양이 제한적인 건 사실이지만, 되도록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식재료에 있어서는 도움을 받고 있는 푸드 코디네이터 분은 계십니다. 그분이 시장에서 가장 괜찮아보이는 것들을 골라서 그녀에게 가져다주고, 요시다 유니의 작업 방식을 제일 잘 아는 분이라 거의 모든 작업을 푸드 코디네이터랑 함께 한다고 합니다.

    4.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이나 기억에 남는 작품이 있다면

    1)이 모자이크 작품은 새로운 발상으로 제작한 것입니다. 이 모자이크의 일부는 사실 재료가 변색하는 점을 역이용했어요. 변색되지 않게 항상 노력했지만 변색을 시키면 사용할 수 있는 색깔의 폭이 넓어진다는 걸 알았습니다.

    LAYERED Yoshida Yuni
    LAYERED Yoshida Yuni

    2)이 란제리 브랜드는 브랜드 자체가 과일 가게가 콘셉트였어요. 자세히 보시면 과일의 특징을 이용해서 란제리의 질감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귤의 표면이 레이스처럼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VEGEE GIRLS
    VEGEE GIRLS

    3)이 작품은 가수 호시노 겐(Hoshino Gen, 星野 源)의 라이브 DVD 재킷 후보였는데 다른 안이 채택되었습니다. 버리기에는 아깝다는 의견이 있어 콘서트 포스터로 만들었지요. YELLOW DANCER라는 이름에 맞게 하이힐을 신고 춤을 추는 장면입니다. 이 작품을 위해서 적절한 곡선을 가지고 하이힐 같은 끝 부분 모양을 하고 있는 바나나를 골랐습니다.

    5. 식재료라는 물성을 다룬다는 것

    그녀는 과일과 꽃을 많이 사용합니다. 꽃과 과일은 생기가 넘치고, 반짝반짝 빛납니다. 요시다는 완벽한 모양을 이룰 때까지 수많은 사과 껍질을 벗겼습니다. 그녀는 어렸을 때부터 세세한 부분까지 고집했다고 말합니다. 특히 식재료 바나나는 힘들었습니다. 식재료를 사용한 작품은 맛있고 아름다워 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음식을 가지고 장난을 치는 것 같은, 음식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성의 없는 작품으로 보이기 때문에, 그렇기에 신선한 상태에서 촬영하고 싶고 빨리빨리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레몬즙을 뿌리는 방법을 쓰기도 하고 실내 온도 조절도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빨리 작업을 하려고 하고 재료를 많이 안 만지도록 노력합니다.

    6. 식재료를 사용한 작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녀가 개인전을 열었을 때 놀란 점이 하나 있는데, 그게 바로 아이들의 반응이 컸다는 것입니다. 가족끼리 온 분들도 꽤 있었는데 그때 아이들이 이건 어떻게 만들었을까? 하며 엄마 아빠와 대화하는 장면을 많이 봤습니다. 아마 일상에서 자주 보는 재료를 새로운 관점으로 풀어놓은 작품들이기에 시선이 가서 관심을 주시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7. 한국에 기억에 남는 한국 식재료가 있다면요?

    제가 매운 요리를 못 먹어서 많은 음식을 먹어 보진 못한 게 아쉽습니다. 기억에 남는 건 한국에서 본 오이입니다. 일본은 진한 녹색 오이 밖에 없는데 한국에는 연한 색의 오이가 있더라고요. 처음 보는 색깔이라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백김치를 먹어봤습니다. 맛도 다르지 않을까 싶었는데 김치 맛이 나서, 신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기름, 참기름을 먹어 봤는데 일본의 참기름과는 달리 향이 강하니 맛있어서 감동했습니다.

     

    Yoshida Yuni 작업과정
    Yoshida Yuni 작업과정

    요시다 유니의 국내외 반응와 영향

    요시다 유니는 그녀의 작품이 대중들에게 깊은 반향을 일으키면서 일본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녀의 예술은 일본의 전통적인 요소와 현대 미학의 독특한 조화로 관객들을 사로잡으며 감탄과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요시다의 능력은 대중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고, 그녀를 일본 미술계의 저명한 인물로 확립시켰습니다. 예술가로서 요시다 유니는 외국 예술가들에 대한 깊은 감사와 찬사를 받았습니다. 그녀는 세계 미술계를 포용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예술가들의 작품과 아이디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국제적인 영향에 대한 요시다의 개방성과 다양한 예술적 관점을 탐구하려는 그녀의 의지는 그녀 자신의 예술적 표현의 풍부함과 깊이에 기여합니다. 외국 예술가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녀는 다른 문화 간의 교류를 촉진하고 더 넓은 예술적 대화에 기여합니다. Yuni Yoshida는 2013-14A/W Mercedes-Benz Fashion Week TOKYO의 주요 비주얼 디자인 방향을 다시 한번 다루었으며, 이어서 도쿄 거리의 대형 광고판에서 성공적인 2013 S/S 비주얼을 선보였습니다. 지난 시즌의 이미지 스타일을 이어받은 새로운 비주얼은 독특한 스타일로 새로운 메르세데스-벤츠 A클래스의 강력한 여성들이 콘도 벽을 타고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도쿄 시에 신선한 놀라움을 선사할 것이 확실합니다.

     

    VEGEE GIRLS MAGAZINE HOUSE CO., LTD(GINZA)
    VEGEE GIRLS MAGAZINE HOUSE CO., LTD(GINZA)

    앞으로 계획과 활동방향

    현재 그녀는 일의 대부분은 여성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그녀는 성별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더 넓은 범위의 사람들을 위해 창작을 시작하고 싶습니다. 그녀는 해외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길 바랍니다. 이번 패션 위크를 위한 비주얼을 제작한 것은 해외 사람들에게 제 작품을 보여줄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그녀는 이것이 미래에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비주얼로 전달하는 작품이라 언어 장벽이 있는 해외에 계신 분들도 이해해 주시는 것 같아 기쁘다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그녀가 좋아하는 에피소드 중 하나가, 그녀의 작품이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계신 환자분을 보고 그녀를 를 알게 되어 개인전에 오셨다는 간호사분 이야기입니다. 그 환자분의 티셔츠를 같은 병실에 있던 환자분들이 보며 어떻게 만든 걸까? 신기해하며 대화하는 좋은 시간을 보냈다고 합니다. 그렇게 일상 속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작품을 계속 만들고 싶습니다. 자연의 산물은 정말 신비롭고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하나도 없는 소중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작품으로서 자연의 모습을 다른 시각으로 접해보면 새로운 발견이 있을 수 있기에 재밌게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식(食)’을 테마로 한 작업들을 소개했지만 이런 작품 이외에도 일상생활 속에서 시점을 바꿔 소소한 행복을 발견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포스팅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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