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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황금의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의 작품, 전시, 키스의 해석

by 갖고싶은예술 2023. 6. 29.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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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그의 상징주의 작품으로 가장 잘 알려진 오스트리아의 유명한 화가이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들은 "키스", "아델 블로흐 바우어 1세의 초상", 그리고 "생명의 나무"가 있다. 그의 주요 주제는 여성이었고, 그의 작품들은 에로티시즘으로 특징지어집니다. 클림트의 생애와 유년시절, 클림트에 대해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사실들과 여성을 주로 그리는 이유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의 생애와 유년시절

    구스타프 클림트는 1862년 7월 14일 오스트리아 빈 교외의 바움가르텐에서 태어났다. 그는 중산층 가정에서 7명의 자녀(3명의 남자와 4명의 여자) 중 둘째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에른스트 클림트는 직업상 금 조각가였으며, 이 기술은 나중에 클림트의 특징적인 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어머니 안나 클림트는 야심만만하지만 성공하지 못한 음악가였다. 클림트의 예술적 재능은 일찍부터 인정받았다. 1876년 빈 예술 공예 학교에서 장학금을 받아 1883년까지 건축 회화를 공부했다. 그는 다소 보수적인 방식으로 훈련을 받았지만, 이 초기에도 그의 작품은 돋보였다. 클림트의 두 형제인 에른스트와 게오르크도 예술가가 되었다. 그들의 경력의 초기에, 그들은 함께 일했고, 종종 그들의 선생님을 도와 큰 공공 건물의 벽화와 천장을 그렸다. 클림트 형제와 그들의 친구 프란츠 마츠는 "예술가들의 회사"를 결성했고 빈의 부르크 극장과 쿤스트 역사 박물관에 있는 벽화들을 포함하여 많은 의뢰를 받았다. 1892년 구스타프의 형이자 사업 파트너였던 에른스트가 사망하자, 구스타프는 에른스트의 가족과 자신의 가족 모두에 대한 재정적 책임을 떠맡았다. 이 사건은 그의 개인적인 삶과 직업적인 삶에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그는 좀 더 개인적인 스타일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그 시대의 전통적인 학문적 예술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클림트는 결혼하지 않았고, 그는 많은 여성들과 관계를 맺었으며, 그들 중 많은 여성들이 그의 모델이었다. 그의 관계 중 일부는 아이들을 낳았지만, 클림트는 나중에 유명한 영화 감독이 된 구스타프 우키키라는 이름의 아들만 낳았다고 인정했다.그의 일생 동안, 클림트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매일 일찍 일어나고, 오후에 산책을 위해 휴식을 취하고, 저녁을 집이나 친구들과 보내는 일상을 유지했다. 은둔자라는 명성에도 불구하고, 그는 1897년에 비전통적인 젊은 예술가들을 위한 전시회를 제공하고, 최고의 외국 예술가들의 작품을 빈으로 가져오고, 회원들의 작품을 전시하기 위해 자신들의 잡지를 발행하는 것을 추구하는 빈 분리 운동을 공동으로 설립하는 등 빈 미술계의 중심 인물이었다. 스타일 면에서 클림트는 상징성과 우화적인 작품들로 가장 유명하며, 그 중 많은 작품들은 에로틱한 주제들을 포함한다. 그의 가장 유명한 그림인 "키스" (1907-1908)는 그의 작품에 금박을 자주 사용했던 그의 "황금기"를 예시한다 - 아마도 그의 아버지의 금 조각가로서의 직업과 비잔틴 모자이크에 대한 그의 매혹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클림트는 말년에 건강이 악화되었고, 1918년 초에 뇌졸중과 폐렴을 앓았다. 그는 1918년 2월 6일에 사망했고, 많은 작품들이 미완성으로 남았다. 그는 빈의 히에칭 묘지에 묻혔다. 그의 사망에도 불구하고, 특히 비엔나에서 예술계에 대한 그의 영향력은 여전히 상당하다.

    구스타프 클림트 (1862-1918)
    구스타프 클림트 (1862-1918)

    구스타프 클림트에 대해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사실

    1.빈 대학교 회화: 초기에 클림트는 비엔나 대학의 대홀 천장을 위한 일련의 작품들을 그려달라는 의뢰를 받았다. 그러나 '철학', '의학', '주리스프루덴스' 등이 포함된 마지막 작품들은 자극적이고 상징적인 성격 때문에 추문으로 비쳤고 거부당했다. 이러한 대중의 거부는 클림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고, 그는 정부 위원회에서 탈퇴하고 그의 독특하고 상징적인 스타일을 발전시켰다.

    2.사생활: 클림트는 그의 사생활에 대해 매우 사적이었고, 그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그의 관계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문서는 거의 없다. 그는 결혼하지 않았지만 에밀리 플뢰게와 오랜 관계를 유지했으며, 정확한 숫자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적어도 14명의 아이들을 낳았다고 전해진다.

    3.패션 애호가: 클림트는 패션, 특히 비잔틴 시대의 패션에 매료되었다. 직물과 복잡한 디자인에 대한 그의 사랑은 그의 그림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그의 인생의 파트너 에밀리 플로게는 패션 디자이너였고, 그들은 종종 서로의 작품에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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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여행 부족: 클림트는 생전에 국제적인 명성과 성공을 누렸음에도 불구하고 고향인 빈을 거의 떠나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자신의 스튜디오와 정원의 편안함과 친숙함을 선호하는 가정적인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책, 박물관, 공예품을 통해 다른 문화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5.상징주의: 클림트의 예술은 상징적인 내용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러한 상징 뒤에 숨겨진 의미가 항상 명확하지는 않아 그의 작품에 신비의 아우라를 더해준다. 그는 자신의 상징성에 대해 거의 설명하지 않아 시청자들에게 해석을 남겼다.

    6.인정받지 못한 작품: 클림트의 가장 유명한 그림인 "키스"는 거의 인정받지 못했다. 그의 이른바 '황금기' 때 그린 작품으로 당시의 전통 미술과는 너무나도 근본적으로 달라 비평가들로부터 거부감을 느낄 정도였다.

    7.클림트와 빈 분리: 클림트는 예술계의 보수적인 전통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한 예술가들의 모임인 빈 분리의 창립 멤버였다. 이들은 자신들만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잡지를 발행하여 자신들의 작품과 아이디어를 선보이면서 현대 미술 운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8.스캔들: 그의 작품들은 노골적인 관능과 에로티시즘 때문에 종종 논란을 일으켰다. 예를 들어, 그의 그림 "철학"은 대중에 의해 음란물로 여겨져 스캔들을 일으켰다.

    9.그의 그림들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것들 중 하나이다: "금의 여인"으로도 알려진 클림트의 "아델 블로흐 바우어 1세의 초상"은 2006년에 1억 3천 5백만 달러에 팔렸고, 당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가격의 그림들 중 하나가 되었다.

    10.임시 스튜디오: 그의 시대의 많은 예술가들과는 달리, 클림트는 웅장하고 조명이 잘 들어오는 스튜디오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는 집에서, 자연광이 없는 침실에서, 낮에도 인공광만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을 선호했다.

    아델 블로흐 바우어 1세의 초상
    아델 블로흐 바우어 1세의 초상

    여성을 그리는 이유

    1.여성성과 에로티즘의 탐구: 클림트의 작품은 종종 여성성과 관능성을 탐구하는데, 그의 많은 그림들은 에로티하거나 취약한 포즈를 취하는 여성들을 묘사한다. 빅토리아 시대의 도덕성이 여전히 지배적이었던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에 클림트의 에로티시즘에 대한 솔직한 묘사는 추잡하면서도 혁신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2.심벌리스트 운동: 심벌리스트 운동의 일환으로 클림트는 외적 세계보다는 내적 현실과 심리적 상태를 묘사하는 데 더 관심이 있었다. 여성, 특히 그들의 감정적이고 성적인 삶은 상징주의자들이 묘사하고자 했던 삶의 신비, 무의식적인 마음, 인간 경험의 더 깊은 측면에 강력한 상징을 제공했다.

    3.개인적 관계에서 영감을 얻은 클림트: 평생 동안 많은 여성들과 관계를 맺었습니다. 이러한 관계들은 그의 모델과 그들이 제공한 감정적 경험 측면에서 그의 작품에 영감을 제공했을 것이다.

    4.챌린지 소셜 컨벤션: 클림트는 특히 관능적이고 노골적인 방식으로 여성을 그려냄으로써 그 시대의 사회적 규범과 제약에 도전하고 있었다. 그의 작품은 종종 여성들이 그들의 성을 통제하는 것으로 묘사하는데, 이 개념은 20세기 초에 논란이 되었다.

    5.아르누보의 영향: 클림트가 중요한 역할을 했던 아르누보 운동은 종종 여성의 형태를 탐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이 운동은 클림트가 여성을 묘사할 때 자주 사용했던 유기적인 선과 장식적인 디테일로 유명하다.

    6.신비주의와 에테르적인 것에 대한 매혹: 클림트의 작품은 종종 신비주의, 에테르적인 것, 그리고 영적인 것에 대한 매혹을 보여준다. 생명을 창조하는 능력을 가진 여성들은 다양한 문화적, 상징적 시스템에서 종종 이러한 영역과 연관되어 왔으며, 이는 클림트가 그들을 묘사하도록 이끌었을 수도 있다.

    7.개인적인 스타일과 선호도: 마지막으로, 모든 예술가들은 개인적인 선호도와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림트는 단순히 여성들이 그의 예술에 대해 매력적인 주제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The-Kiss
    The-Kiss

    작품 "The Kiss"의 의미

    구스타프 클림트의 가장 유명하고 상징적인 작품 중 하나는 1907년과 1908년 사이에 만들어진 "키스"이다. 이 그림은 생동감 넘치는 무늬와 금박으로 둘러싸인 남녀의 친밀한 포옹을 묘사하고 있다. "키스"는 종종 사랑, 열정, 그리고 인간관계의 상징으로 해석된다. 클림트가 이 그림에 금을 사용한 것은 복잡한 무늬와 장식적인 요소들과 함께, 아르 누보 또는 유겐스틸로 알려진 그의 대표적인 스타일의 특징이다. 황금은 풍요로움과 영성을 불러일으켜 낭만적인 포옹을 신성한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그것은 초월적인 영역에 존재하는 부부와 함께 육체적인 것과 영적인 것의 결합을 나타낸다. "The Kiss"는 또한 인간의 관능과 욕망의 축하라고 볼 수 있다. 부부의 몸이 뒤엉켜 깊은 정서적, 육체적 연결고리를 전달한다. 여성의 얼굴이 숨겨져 있어 사랑의 표현에 있어 익명성과 보편성의 수준을 암시한다. 그림은 키스의 강렬함과 열정을 강조하며 시간 속에서 얼어붙은 순간을 포착한다. 상징적으로, "키스"는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었다. 그것은 남성과 여성의 에너지, 또는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영역과 같은 대립적인 결합의 표현으로 보여져 왔다. 포옹은 자아의 다른 측면의 통일 또는 두 영혼의 결합에 대한 은유로 볼 수 있다.  그것의 시대를 초월한 매력은 다양한 감정과 해석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에 있으며, 시청자들이 열정의 깊이를 파고들어 인간 관계의 복잡성을 탐구하도록 초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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